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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공구우먼 청약정보, 기업분석 및 수요예측 결과

by 설화연화비 2022.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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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3월 14 ~ 15일에 청약 진행하는 공구우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모정보

 

이번 상장으로 총 3,963,211주를 상장합니다.

공모로 모집하는 주식수는 1,400,000주이며, 공모주식수의 25%인 350,000주가 일반청약 진행이 되며 100% 신주매출입니다.

희망 공모 가격은 26,000원~31,000원이며 20,000원으로 확정되면 증거금은 100,000원입니다.

상장일 유통가능 물량은 35.54%(1,408,500주)로 기존주주 0.47%(18,500주), 공모시 기관투자자 26.24%(1,040,000주), 공모시 일반투자자 8.83%(350,000주)입니다.

 

공구우먼 공모정보
공구우먼 공모정보

 

 

2. 회사개요

 

2003년 1세대 온라인 의류 쇼핑몰로 시작한 주식회사 공구우먼은 플러스 사이즈 여성 의류 구매가 쉽지 않았던 과거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자 플러스 사이즈 여성을 위한 온라인 의류 쇼핑몰을 구축하였습니다. 브랜드 네이밍 또한 모든 여성이 체형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원하는 옷을 선택하도록 도와준다는 의미로 0부터 9까지(0과 9) 모든 숫자를 아우르는 공구우먼으로 짓게 되었습니다.

2003년 '09WOMEN' 브랜드 론칭(launching) 이래 플러스 사이즈 드레스, 팬츠(하의), 아우터, 탑(상의) 등 데일리 의류를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하였으며, 플러스 사이즈 여성들이 더욱 매력적으로 돋보일 수 있도록 다양한 품목을 자체 제작하였습니다. 2006년 법인 사업자 전환 이후 당사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를 확립하여 자사 온라인 쇼핑몰의 고객을 지속해서 확보하였으며, 이를 통해 플러스 사이즈 여성 의류 시장에서의 브랜드 포지셔닝을 확고히 하였습니다.

2016년 디자인 연구소 개관 이후 일반 의류를 넘어 이너웨어, 잡화, 피트니스 웨어 등 자체 제작 제품을 출시하며 '플러스 사이즈 여성 전문 패션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당사는 자체 기획한 브랜드 제품을 직접 제조한 후, 유통 단계를 최소화하여 합리적 가격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빠른 상품 회전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브랜드의 특징과 유사한 사업 모델 형태를 띄고 있지만, 다품종 소량 생산된 제품을 전자상거래(E-Commerce)를 통해 자사 몰 중심으로 고객에게 직접 판매(D2C) 한다는 점에서 일반 SPA 브랜드와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형태의 사업 모델은 판매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의 수요에 맞춰 제품을 제작하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패션 산업은 유행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니즈(needs)를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해야 하는 FMCG(Fast Moving Customer Goods) 산업으로 여겨지며, 당사의 사업 운영 형태는 이에 최적화된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지난 20년간 자체 온라인 쇼핑몰(www.09women.com)에 플러스 사이즈 여성 의류 시장 고객 약 40만 명을 확보하였으며, 가입한 고객들과 지속해서 소통하며 하며 확고한 시장 지위를 쌓아 왔습니다. 당사는 앞으로 우리의 고객들에게 더욱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의 제품을 제공하는 한편, 플러스 사이즈 패션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든 국가와 태동기를 맞이한 국가에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고객들에게 만족과 즐거움을 선사하고, 국내를 넘어 글로벌 플러스 사이즈 패션 시장을 선도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3. 재무정보

 

2020년부터 매출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기간에 패션업계가 어려움을 겪었는데 오히려 이 기간에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한 것이 눈에 띕니다.

매출이익률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제품 비중이 크게 증가한 것에 원인이지 싶습니다.

유동비율과 부채비율 모두 업종 대비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모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고우먼 요약재무제표

 

 

4. 공모가 산정

 

PER 방식으로 공모가를 산정하였습니다. 비교그룹으로 PREMIER INVESTMENTS LTD, SHIMAMURA CO LTD, 신성통상,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을 선정하였으며 평균 PER 20.60배를 산출하였습니다. 평균 PER로 주당 평가가액 39,619원을 산출하였으며 할인율 34.38% ~ 21.76%를 적용하여 희망 공모가 밴드 26,000원 ~ 31,000원이 나왔습니다.

 

공고우먼 공모가 산정내역

 

 

5. 향후 전망 및 평가

 

상장 후 유통물량이 공모주를 빼면 기존주주가 0.47%로 양호하고 재무안정성도 매우 좋습니다.

다만, 최근 특정 섹터에 공모주 관심이 쏠려있다보니 패션업계가 IPO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였습니다.

공모주로서 어떻게 평가를 받을지 기관 수요예측이 중요해 보입니다.

 

 

6. 수요예측 결과

 

기관 경쟁률은 56.9:1로 매우 나쁜 결과가 나왔습니다.

공구우먼 기관 수요예측 참여내역
공구우먼 기관 수요예측 참여내역

 

 

희망 공모가 밴드 상단을 초과한건은 수량 기준 31.1% 건수 기준 8.84%.  희망밴드 하단 미만은 건수 기준 62.92% 수량 기준27.63%로 집계되어 희망밴드 하단보다 낮은 20,000원에 최종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공구우먼 기관 수요예측 신청가격 분포
공구우먼 기관 수요예측 신청가격 분포

 

의무보유확약비율은 건수 기준으로 1.02%, 수량 기준으로 2.66% 입니다.

공구우먼 의무보유 확약 기관수 및 신청수량
공구우먼 의무보유 확약 기관수 및 신청수량

재무안정성은 나쁘지 않으나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되는 모습을 모임에 따라 증시의 상향이 매우 좋지 않으로 패션 섹터가 IPO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다보니 좋지 않은 경과가 나왔습니다.

기관의 반응이 좋지 않다고 상장시 안좋은 모습을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증시 상황이 매우 좋지 않은 만큼 공모주 참여를 하실 분은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본 게시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며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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