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ε 재테크 з/공모주 청약

59. 포바이포 청약정보, 기업분석 및 수요예측 결과

by 설화연화비 2022. 4. 18.
728x90
반응형

 

오늘은 4월 19 ~ 20일에 청약 진행하는 포바이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모정보

 

이번 상장으로 총 10,224,235주를 상장합니다.

공모로 모집하는 주식수는 1,774,967주이며, 공모주식수의 25%인 443,742주가 일반청약 진행이 되며 100% 신주매출입니다.

희망 공모 가격은 11,000원~14,000원이며 17,000원으로 확정되어 증거금은 85,000원입니다.

상장일 유통가능 물량은 20.66%(2,112,137주)로 기관 및 타인 3.30%(337,170주), 공모시 기관투자자 13.02%(1,331,225주), 공모시 일반투자자 4.34%(443,742주)입니다.

포바이포 공모정보
포바이포 공모정보

 

 

2. 회사개요

 

주식회사 포바이포는 자체 개발 영상 콘텐츠 화질 개선 솔루션("PIXELL")을 기반으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초고화질 영상 콘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비주얼 콘텐츠 전문 솔루션 기업입니다.

당사는 독보적인 비주얼 구현 역량과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기반으로 높은 실감도를 필요로 하는 초고화질콘텐츠나 뉴미디어 실감형 콘텐츠를 다수 제작해왔습니다. 또한 이러한 제작역량에 더해 수년간 축적해온 다양한 화질 개선 데이터를 바탕으로 당사만의 화질개선 딥러닝 솔루션 PIXELL을 개발하고, 이와 관련해 다양한 지적재산권을 확보하였으며 지속적인 고도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실감형 콘텐츠 시대가 본격화됨에 따라, 당사는 차세대 콘텐츠 제작에 있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콘텐츠 실감화 역량을 내재화하고 PIXELL 솔루션을 고도화하고 있으며 버추얼 휴먼이나 다양한 뉴미디어 콘텐츠 실감화로까지 사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직접 촬영을 수행하는 기존 영상제작 방식을 넘어 영상 및 VFX Asset을 구매 후 합성, 보정 공정을 거쳐 영상을 제작하는 Full-Digital 기반 제작방식으로의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초고화질 영상 콘텐츠 전문 유통 플랫폼 KEYCUT STOCK을 런칭하였으며 스톡 시장에서 세계 최다 8K 콘텐츠를 보유한 영상 전문 플랫폼으로의 포지션을 공고히 하고자 사업을 전개해나가고 있습니다.

 

 

3. 재무정보

 

LG디스플레이, 삼성전자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VFX/CG기반 콘텐츠 제작시장 시장점유율을 늘려가면서 매출 및 영업이익이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매출 대부분 콘텐츠 제작에서 나오고 있으며 21년도부터 수출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년까지 동종업계 대비하여 높은 부채비율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외부투자, 영업활동에 따른 보유현금 증가 및 상환전환우선주의 보통주 전환, 전환사채 보통주 전환 등으로 인해 매우 낮은 부채비율 및 안정적인 유동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포바이포 요약개별재무정보
포바이포 요약개별재무정보

 

 

4. 공모가 산정

 

PER 및 PSR 방식으로 공모가를 산정하였습니다. PSR 산출을 위한 비교그룹으로 (주)자이언트스텝, (주)코퍼스코리아, (주)애니플러스, (주)삼화네트웍스, (주)팬엔터테인먼트, (주)초록뱀미디어, (주)에이스토리, (주)덱스터스튜디오, (주)위지윅스튜디오를 선정하였으며 평균 PSR 12.4배를 산출하였고, 평가가액 24,991원을 산출하였습니다. 또한 PER 산출을 위한 비교그룹으로 (주)코퍼스코리아, (주)애니플러스, (주)팬엔터테인먼트, (주)에이스토리, SHUTTERSTOCK을 선정하였으며 평균 PER 26.9배를 산출하였고 평가가액 9,194원을 산출하였습니다. PER 평가가액 및 PSR 평가가액의 평균치에 할인율 36.00% ~ 18.50%를 적용하여 희망 공모가 밴드 11,000원 ~ 14,000원이 나왔습니다.

포바이포 공모가 산정내역
포바이포 공모가 산정내역

 

 

5. 향후 전망 및 평가

 

재무지표가 안정적이며 매년 성장하며 수익도 증가하고 있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장일 유통물량도 많지 않으며 독자적으로 개발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고객사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의 기술력이 필수로 자리잡고 있는 메타버스 시장에서 다양한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 및 공급하며 앞으로 더욱 경쟁력을 높여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6. 수요예측 결과

 

기관 경쟁률은 1,846.32:1로 매우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포바이포 기관투자자 수요예측 참여내역
포바이포 기관투자자 수요예측 참여내역

 

 

가격을 제시한 기관 모두 희망밴드 상단인 14,000원 이상으로 가격을 제시하였으며 80% 이상이 희망밴드를 초과하는 17,000원 이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최종 공모가는 희망밴드 상단을 초과하는 17,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포바이포 수요예측 신청가격 분포
포바이포 수요예측 신청가격 분포

 

의무보유확약비율은 건수 기준으로 54.73% 수량기준으로 55.52%로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왔습니다.

포바이포 의무보유확약 내역
포바이포 의무보유확약 내역

 

상장일 유통물량도 20%로 정도로 낮은 수준이고 대부분 공모주식입니다. 재무지표도 안정적이며 좋은 섹터의 회사다보니 수요예측 결과가 좋게 나왔습니다.

한국 거래소의 심자가 지연되어 오랜만에 나오는 공모주인만큼 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본 게시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며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