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ε 재테크 з/공모주 청약

30. 케이옥션 청약정보, 기업분석 및 수요예측 결과

by 설화연화비 2022. 1. 13.
728x90
반응형

 

오늘은 1월 12 ~ 13일에 청약 진행하는 케이옥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모정보

 

이번 상장으로 총 8,909,420주를 상장합니다.

공모로 모집하는 주식수는 1,600,000주이며, 공모주식수의 25%인 400,000주가 일반청약 진행이 되며 구주매출이 20%입니다.

희망 공모 가격은 17,000원~20,000원이며 20,000원으로 확정되어 증거금은 100,000원입니다.

상장일 유통가능 물량은 21.44%(1,910,390주)로 벤처금융 1.68% (150,000주), 1% 이상 및 소액 주주 5.39%(480,390주), 공모시 기관투자자 9.88%(880,000 주), 공모시 일반투자자 4.49%(400,000 주)입니다.

 

케이옥션 공모정보
케이옥션 공모정보

 

 

2. 회사개요

 

케이옥션은 미술품 판매 사업, 미술품 경매 사업, 미술품 중개 사업, 기타 사업의 4개 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미술시장은 창작된 미술품을 최초로 판매하는 화랑(Gallery)이나 화랑들이 주기적으로 모이는 아트페어(Artfair)로 구성되는 1차 미술 시장(Primary Art Market)과, 당사와 같은 경매회사처럼 미술품의 재판매를 주로 영위하는 2차 미술 시장(Secondary Art Market)으로 나누어집니다.
특별한 진입 장벽이 존재하지 않는 미술품 1차 시장에 비하여, 미술품 경매 시장은 양질의 미술품 확보 및 연속적인 경매 진행 능력 보유 여부 자체가 미술품 경매 시장의 높은 진입 장벽으로 작용합니다. 이와 같은 높은 진입 장벽으로 인해 수년간 미술품 경매시장에서 경쟁업체인 ㈜서울옥션과 함께 과점 체제를 형성하여 왔습니다.
케이옥션은 미술품 경매 시스템 관리 플랫폼인 K-office를 자체적으로 설계, 개발하여 사업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K-Office는 현존하는 국내 미술품 데이터베이스 중 가장 방대한 유통 정보를 집적하고 있는 미술품 종합 관리 시스템이며, 미술품 유통 관리의 표준화라는 개념을 도입한 최초의 시스템입니다. 케이옥션의 미술품 경매는 K-Office를 활용하여 관리되는 미술품 데이터들과 미술품의 입·출고 프로세스들을 통하여 정교하게 분류되고 설계된 상품으로 기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미술품 판매, 미술품 중개 시장에서도 선도적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기타 미술품 보관업이나 미술품에 관련 여신 또는 수신 관리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주요 미술품 경매회사와 주요 갤러리들 사이에서 미술품과 관련된 구조화 매매거래 등을 수행한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재무정보

 

매출이 미술품울 매입 후 판매하는 상품 매출과 경매 시 발생하는 위탁, 낙찰수수료 매출로 구분이 되는데 20년 상품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여 전년대비 매출이 감소하였으나 21년도 수수료 매출이 20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여 19년 수준으로 매출이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또한, 상품 매출원가율은 3년 평균 89.2%인 반면 수수료 매출은 25.7%에 불과하기 때문에 상품 매출에서 수수료 매출로 매출구조가 변경됨에 따라 영업이익률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부채비율이 21년 크게 감소하였는데 토지재평가(151억) 및 21년 전환상환우선주가 보통주로 전환이 반영되며 부채비율은 큰 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케이옥션 요약재무제표
케이옥션 요약재무제표

 

 

4. 공모가 산정

 

PER 방식으로 공모가를 산정하였습니다. 비교그룹으로 서울옥션, Tokyo Chuo Auction Holdings Ltd을 선정하였으며 평균 PER 24.04배를 산출하였습니다. 평균 PER로 주당 평가가액 28,660원을 산출하였으며 할인율 30.22% ~ 40.68%를 적용하여 희망 공모가 밴드 17,000원 ~ 20,000원이 나왔습니다.    

 

케이옥션 공모가 산정내역
케이옥션 공모가 산정내역

 

 

5. 향후 전망 및 평가

 

코로나로 인해 대면 판매가 힘들어지자 온라인을 통한 미술품 판매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2020년은 온라인 미술시장 판매액이 전년대비 2배 이상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시스템이 구축된 케이옥션의 향후 매출 및 수익 전망도 좋은 편입니다.

다만, 내년 초 LG에너지솔루션 및 현재엔지니어링 등 대형 IPO가 예정되어 있고 특히 LG에너지솔루션은 청약일이 케이옥션 청약일과 6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청약에 참여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할인율이 높기는 하지만 비교그룹인 서울옥션의 주가에 NFT가 반영되었기 때문에 공모가 자체에 대한 매력도 떨어질 수 있는 상황입니다.

 

 

6. 수요예측 결과

 

오토앤에 이어 케이옥션도 좋은 수요예측 결과가 나왔습니다.

단순 기관경쟁률은 1,637:1로 나왔으며, 의무확약비율도 건수 기준으로 36.2%로 매우 높게 나왔습니다.

최종 공모가는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인 20,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최근 미술품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고 재무구조가 개선되는 것이 반영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케이옥션 수요예측결과
케이옥션 수요예측결과

 

 

본 게시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며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