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12월 14 ~ 15일에 청약 진행하는 오토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모정보
이번 상장으로 총 12,875,550주를 상장합니다.
공모로 모집하는 주식수는 2,877,579주이며, 공모주식수의 25%인 719,375주가 일반청약 진행이 되며 100% 신주매출입니다.
희망 공모 가격은 4,200원~4,800원이며 5,300원으로 확정되어 증거금은 26,500원입니다.
상장일 유통가능 물량은 29.64%(3,816,475주)로 기타 기존 주주 7.29 % (938,916주), 공모시 기관투자자 16.76%(2,158,184주), 공모시 일반투자자 5.59%(719,375주)입니다.
2. 회사개요
2008년 10월 현대자동차 그룹 사내 벤처로 시작해, 2012년 1월 '자동차 생활의 모든 것(all about your car life)'라는 모토를 가지고 설립된 '자동차 생활 플랫폼' 기업입니다.
자동차 산업은 차량 개발에서 판매까지의 비포마켓(Before-Market)과 차량을 인도받은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애프터마켓(After-Market)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오토앤은 비포마켓과 애프터마켓을 종합한 통합 자동차 생활 플랫폼 기업으로서 자동차 생활에 필요한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One-Stop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커머스플랫폼 사업'과, 애프터마켓에서 수요가 검증된 아이템을 완성차와 연계해 신차 옵션, 신차 지급품 등의 완성차 브랜드 제품으로 개발, 브랜딩, 판매를 지원하는 '제품/서비스플랫폼 사업'을 영위 중에 있습니다. 자체 커머스플랫폼이 적용된 B2C 채널에는 현대/기아 멤버스 몰 등이 있으며, B2B 채널은 현대/기아 정비MRO(Maintenance Repair Operation)몰 등이 있습니다.
3. 재무정보
18년 이후 매년 매출이 상승하고 있으며 20년에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다만, 21년도 매출과 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코로나로 인해 반도체 수급 차질에 따라 출고대수가 둔화되어 매출이 감소된 것으로 예상이 되며 인건비 및 지급수수료가 큰 폭으로 상승하여 20년 대비하여 영업이익은 50% 이상 감소하였습니다.
21년 부채비율이 크게 감소하였는데 20년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전환사채 상환 및 전환에 따른 자본 환입으로 인해 부채비율이 크게 감소하였으며 유동비율도 점점 개선이 되고 있습니다.
4. 공모가 산정
PER 방식으로 공모가를 산정하였습니다. 비교그룹으로 네이보, 카카오, 다나와, 코리아센터를 선정하였으며 평균 PER 35.6배를 산출하였습니다. 평균 PER로 주당 평가가액 5,872원을 산출하였으며 할인율 28.47% ~ 18.25%를 적용하여 희망 공모가 밴드 4,200원 ~ 4,800원이 나왔습니다.
5. 향후 전망 및 평가
구주매출이 없고 유통가능 물량이 크지 않고 플랫폼 운영으로 연결되는 사업도 많기 때문에 향후 사업에 대한 확장성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시장 자체가 큰 메리트가 없어 보이고 현재 시장 상황 자체가 좋지 않으며 성장산업에 대한 섹터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인기가 있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수요예측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6. 수요예측 결과
올해 첫 공모건인데 좋은 기관수요예측 결과가 나왔습니다.
경쟁률이 낮을 것이라고 예상을 했었는데, 단순기관 경쟁률은 1,713:1로 높은 경쟁률이 나왔습니다.
다만 건수 기준 의무확약비율도 8%로 상장일 유통물량은 주의가 필요할 듯 합니다.
90% 가까이 밴드상단 초과가격을 제시하여 공모가액은 희망밴드 상단을 초과하는 5,3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본 게시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며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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